본문 바로가기
정보

현미와 흑미의 차이점

by 소금두스푼 2023. 5. 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미와 흑미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미와 흑미는 둘 다 쌀의 종류 중 하나이지만, 그 특징과 영양가가 다릅니다.

 

<현미>
현미는 벼 걸질 만 제거한 것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체내 콜레스테롤을 정상화시켜 각종 성인병에 도움을 줍니다. 백미보다 같은 양을 섭취해도 칼로리가 낮으며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식사량을 줄여주어 다이어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위산 분비가 잘되지 않고 소화가 잘 안 되면 속이 더부룩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흑미>
검은색을 띄는 쌀로 백미와 현미와는 품종의 차이가 있습니다. 검은색을 띠게 되는 이유는 항산화, 항암 항궤양 효과가 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있어서입니다. 또한, 피부의 노화 방지 및 미용 효과가 뛰어나 백발을 예방하는 데 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현미와 마찬가지로 껍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차이점>
1. 색상
 - 현미: 백색
 - 흑미: 검정색

 

2. 외형
 - 현미: 쌀알이 길쭉하고 납작한 형태
 - 흑미: 현미에 비해 쌀알이 더 짧고 둥글다.

 

3. 맛
 - 현미: 살짝 쫄깃하면서 구수한 맛
 - 흑미: 현미보다 고소하고 씹히는 맛

 

4. 영양가
 - 현미: 비타민 B군, 섬유질, 단백질,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 흑미: 현미보다 비타민 E, 칼슘, 아연 등 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다.

 

 

따라서, 현미와 흑미는 각자의 특징과 영양소가 서로 다르므로, 섭취 목적에 따라 적절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현미 80%에 흑미 20% 섞어서 먹는 중입니다. 물론 백미와 섞으면 맛은 더 있지만, 건강을 생각해서 백미는 잘 안 먹게 되네요.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